연말정산 누락 시 신청 방법 - 5월에
연말정산 누락 시 반영하는 방법
행복하세요. 금융제대로알기 입니다.
이제 직장인들의 연말정산 시즌이 대부분
끝이 났습니다. 연말정산 계산기를 이용하여
환급액이 얼마인지 확인도 가능합니다.
회사에 연말정산 관련 서류를 제출을 하고나서
누락된 항목이 발견을 할 수가 있습니다.
아니면 경리 담당하시는 분의 실수가 있을 수도
있습니다. (저 같은 경우에는 경리분이 연말정산을
처음 해서 제꺼만 반영 누락을 한 적이 있습니다.)
오늘은 연말정산 누락 시 반영하는 방법입니다.
먼저 회사의 연말정산이 완전히 끝나지 않은 경우에는
직접 요청하셔서 반영할 수도 있습니다. 보통 큰 회사인
경우에는 부서에서 자료를 취합해서 회사 전체적으로
입력을 하게 되는데 부서 취합이 끝나면 추가로 반영이
잘 안됩니다. (제 회사는 잘 안해주더군요.)
두번째는 5월에 하는 종합소득세 확정신고 입니다.
엄밀히 얘기하면 1월에 하는 연말정산은 직장인들을
위해서 미리 하는 종합소득세 신고 입니다. 근로소득만
있는 직장인들만 1월에 미리 신고하고 2월에 소득세를
확정을 합니다. (그에 따라 2월에 환급 또는 추징 실시)
종합소득세 신고는 국세청 홈택스에서 직접 하시거나
관할 세무서에 방문하셔도 할 수도 있습니다.
국세청 홈택스 종합소득세 신고 화면입니다.
근로소득자 신고서에 있는 '정기신고 작성' 을
선택을 하시면 됩니다.
참고로 정기신고 옆에 있는 경정청구작성은
지난 5년 동안에 누락된 항목이 있을 경우에
신청하는 화면입니다.
근로자 본인의 기본정보부터 입력을 합니다. 그리고
연말정산 서류 형식과 비슷한 근로소득신고서 내용을
수정하시면 됩니다.
소득공제/세액공제 항목별로 이렇게 세부 내용이 있습니다.
우측 상단에 있는 '입력/수정하기' 를 선택해서
해당 팝업창에서 내용을 수정하시면 됩니다.
모든 내용을 수정하신 후에는 환급 받을
계좌정보를 입력을 합니다.
(은행계좌만 가능)
그러면 약 1달정도가 지나면 소득세가 환급이
되며 그 이후에 지방소득세가 환급이 됩니다.
이상으로 연말정산 누락 시 신청 방법 이었습니다.
국세청 홈택스에서 직접 종합소득세 신고가 어려우시면
관할 세무서에 방문하셔서 하실 수도 있습니다.
또는 납세자연맹 에서도 대행서비스를 제공하니
이용하셔도 됩니다.
연말정산 시 누락되는 항목이 있으시면 잊지마시고
꼭 신청하셔서 추가 환급을 받으세요.
절대로 어렵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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